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1인 무인창업 아이템 선정 및 장점,단점, 주의사항확인후 시작하기

반응형

요즘 코로나로 인해 점점 비대면 시대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1인 창업의 열기는 하루가 다르게 늘어가고 있는데요, 무인 창업은 자영업을 준비하는 예비 사장님들 뿐만 아니라 직장인들의 세컨즈 잡, 직장인 투잡으로도 인기가 대단합니다.


그럼 무인창업에 대한 장점, 단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소자본 창업비용>

어떠한 창업을 하든 성공의 불확실성으로 초기 자본을 많이 투자하는 것을 꺼려하고 있고, 이는 당연하다고 생각됩니다.

우선 어떤 아이템이냐에 따라 일반창업보다 10%~20,30%까지도 적은비용으로 창업할 수도 있고, 굳이 넓은 매장을 필요로 하는 업종이 아니라면 더 적은 비용으로도 창업이 가능합니다.

특히 좁은 매장으로도 창업이 가능한 아이스크림매장, 과자 매장, 커피 매장은 일반 비용보다 조금은 저렴한 비용으로 시작할 수 있을 듯합니다. 


<인건비, 월세>
당연히 월 200만원 정도의 인건비를 줄일 수 있으며, 연간 2400만 원 정도의 지출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듯합니다. 본인은 다른 일을 통해 수입을 올리고, 혼자서 하루 한두 번의 매장 방문을 통한 관리만 해도 되니, 직장인들의 세컨즈 잡, 직장인 투잡으로 인기가 많은 듯합니다. 

<24h 운영>

보통은 해가 떠있는 시간에만 운영이 된다거나, 혹은 해가 진 시간에만 운영이 된다거나 하는데, 말 그대로 24시간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이 최대의 장점 중의 하나입니다.

내가 자고 있는 시간에도 수익이 발생된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굉장히 매력적인 투자라고 할 수 있을듯싶습니다.

 


단점


<비용>
위에서는 초기비용이 저렴하다고 하였으나 아이템 업종에 따라 조금 더 드는 비용이 있는데요, 넓은 매장을 필요로 하는 무인 독서실, 무인 회의실, 무인 연습실 등을 창업하실 경우에는 무인카메라를 더 많이 설치해야 하고, 더 많은 인테리어 비용과 더 많은 월세를 내야 하는 게 보통입니다. 혹은 무인 빨래방을 창업하실 경우에는 고가의 장비를 준비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의사항


<지역상권 분석>
많은 돈을 들여 창업을 했다고 하여도 수익이 정비례한다는 보장이 없기에, 그만큼 그 자리에 어떤  업종이 유리할지 혹은 불리할지를 잘 판단해야 합니다. 최대한 시장을 분석을 하고 입점해야겠습니다. 


저희 동네에 생긴 무인 아이스크림 매장을 가끔 이용하기에 사진을 찍어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