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서울 자전거 따릉이 이용방법 대여 반납 가격 LCD형 QR형(신형)

반응형

생활의 풍요로움을 더해주는 여가 생활 중 자전거 타기가 앞으로도 더욱 활성화될 거 같은데요, 그동안 값비싼 장비 때문에 구입하는 건 조금 망설여지는 게 사실이었습니다. 그런데 서울시에서 자전거 대여를 해주니 조금은 마음 편히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짧은 거리의 직장인이라면 출퇴근용으로도 사용하실 수 있고요, 잠깐 시장 가는 거라도 사용하셔도 충분히 사용 가능하실듯합니다. 그리고 퇴근 후 가족들과 함께 자전거 도로에서의 운동을 하실 수도 있으니 만족도는 더욱 올라가네요.

그러면 지금부터 서울시 따릉이 이용방법과 반납 방법, 가격(요금)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따릉이 어플 설치

1. 플레이 스토어에서 서울 자전거 따름이라고 입력 후 다운로드하셔요!

 

서울시 따릉이 어플

 

2. 그리고 바로 절차에 맞춰 회원가입을 합니다!(이때 비밀번호 설정한 4자리를 꼭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3. 메뉴로 들어가서 결제를 합니다.(정기권과 일일권 중 골라서 결제합니다.)

*참고로 자주 이용할 것이라면 정기권을 결제하시면 되고요, 1시간 이용, 2시간 이용 선택이 가능합니다. 1시간 이용권으로 결제를 하셔도 2시간 이용을 할 수 있는데, 중간에 자전거 대여소에서 반납 후 재 대여를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2시간 이용권을 추천해드리는데요, 보통 대여하고 자전거 도로로 이동하는데 1,2분 정도 소요하고, 돌아와서 반납하는데도 1,2분 정도 소요됩니다. 그리고 준비하고 뭐 하면 대략 10분 정도가 소요되고 실제 탈수 있는 시간은 50분 정도인데, 20분 정도 타고 가다가 다시 돌아와야 하니 얼마 타지도 못하고 재 대여해야 한다는 생각에 마음이 급해집니다. 저도 첫 달은 1시간 이용했었는데, 이제는 3개월 2시간 정기권을 결제하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따릉이 이용권
서울시 따릉이 일일권
서울시 따릉이 정기권

 

자전거 대여소 위치 확인, 남아 있는 자전거 개수 확인

따릉이를 대여하기 위해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따릉이가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몇 대가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지도 화면을 작게해서 이리저리 이동해 보면 초록색 원이 나타나고 빨간색 깜빡이 점이 나타납니다. 초록색 원은 위치와 현재 남아있는 자전거의 개수를 나타내고 빨간색 점은 현재 자신의 위치를 나타냅니다.

 

 

서울시 따릉이 대여소
서울시 따릉이 대여소

 

현재 자신이 있는 곳에 자전거가 없다면 화면을 축소해서 화면을 이동시켜 보거나 이동하면 자전거 대여소와 남아있는 개수가 나타납니다.

 

서울시 따릉이 이용방법 및 분리방법

 

기존 LCD형 자전거 대여할 때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잠금장치를 분리하면 됩니다. 화면 오른쪽에 동그란 자물쇠를 앞쪽으로 당깁니다. (첨엔 다소 헷갈릴 수 있으니 주의!)

 

(LCD 화면 아래 메인 홈버튼을 누르면 비밀번호 네 자리를 입력하라고 창이 뜹니다.)

QR형 자전거 대여

QR형 자전거 대여할 때는!

자전거 뒤 바퀴 위쪽과 안장 사이에 QR 코드 가 있으니 폰 화면에 대여하기 버튼을 클릭 후 스캔 후 사용합니다.

 

 

서울시 따릉이 분리 반납 방법
서울시 따릉이 QR형 반납 방법

 

반납하기

LCD형은 분리했던 연결 자물쇠를 "딸깍" 하고 소리가 날 정도로 끼워야 제대로 된 반납이며, 바로 카톡으로 반납 확인 알림이옵니다.

QR형은 뒷바퀴에 연결되어 있는 자물쇠 레버를 아래로 내리면 됩니다.

(이때 거치대에서 잠그면 반납이 되고, 다른 곳에서 잠그면 일시 잠금이 됩니다. 따릉이 일시 잠금 후 화장실을 잠깐 다녀오거나 할 때 이용하시면 됩니다)

 

 

잠금.mp4
1.61MB

 

카톡 알림 서비스

어젯밤에 따릉이를 사용했었는데요, 대여하고 반납할 때 카톡 알림이 옵니다.

<아래 화면은 대여했을 때 오는 알림>

 

서울시 따릉이 카톡 알림
서울시 따릉이 카톡 알림

 

<아래 사진은 반납했을 때 오는 알림 >

 

 

서울시 따릉이 카톡 알림

 

이렇게 되면 잘 이용한 것입니다. 반납이 제대로 되지 않았는데 그냥 가버리시면 추후에 벌금을 물게 되니 꼭 반납되었다는 카톡 알림을 받고 자리를 뜨셔야 합니다.

 

 

서울시 따릉이 가격표 이용요금

 

 

일일권,정기권, 재반납, 반납

일일권, 1시간 1,000원

일일권, 2시간 2,000원

☆제로페이 결제시 일일권 50% 할인

1주일(7일) 1시간권, 3,000원

1주일(7일) 2시간권, 4,000원

한달(30일) 1시간권, 5,000원

한달(30일) 2시간권, 7,000원

6개월(180일) 1시간권, 15,000원

6개월(180일) 2시간권, 20,000원

1년(365일) 1시간권, 30,000원

1년(365일) 2시간권, 40,000원

 

제로페이 결제시 정기권30%할인

 

 

 

서울시 따릉이 모습
서울시 따릉이 모습
서울시 따릉이 모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