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와 글쓰기

글쓰기로 돈을 버는 시대, 소재는 많다, 당장 시작하자

반응형

 

글쓰기로 돈을 버는 시대

 

2. 당장 시작하기

 

글을 쓰고 싶기도 하고, 하긴 해야겠고, 중요성도 인지했고, 매일매일 글 쓰는 기술도 어느 정도 익혔음에도 처음에 어떤 주제로 해야 할지 막막해서 아직 시작도 하지 않은 사람을 주변에서 여럿 볼 수 있다. 심지어 글을 싶다고 평생 옆에서 말하는 사람이 있긴 한데, 정작 한 줄도 작성하는 걸 본적도 들은 적도 없다. 그 사람은 아마 고민만 하다가 평생 글을 쓰지도 못할지도 모른다.

글쓰기에는 많은 어법과 화법 등 문장의 배치, 어간 어미 선택 등 무수히 많은 글쓰기 기법?이라는 것이 존재하긴 한다. 그런데, 정작 글을 쓸 때 가장 중요한 건 내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점이다. 상대방의 뇌 속에 딱 들어가게 하는 글이 가장 잘 쓴 글이라고 할 수 있고 가장 중요하다. 온갖 미사여구와 고급 어휘들로 문장을 가득 채워 놓았는데, 독자 1000명 중 한두 명이 이해할 수 있는 글이라면 과연 잘 쓰여진 글이라고 볼 수 있을까 싶다. 잘 쓰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똑같다. 하지만, 그 고민의 늪에 빠져 결국 헤어 나오지 못하는 사람이 대다수다.

더보기

잘 쓰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똑같다.

하지만, 그 고민의 늪에 빠져 결국 헤어 나오지 못하는 사람이 대다수다. 

미미아빠 토마스

 

사람들이 내가 쓴 글이 엉망이라고 손가락질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내가 쓴 글이 평가되어지는 것에 큰 두려움을 가질 필요는 없다. 어차피 그들은 내 글을 읽고 두부류이다. 약간이라도 감흥을 받았으니 그들에게 손해는 끼치지 않았거나, 이상한 글이네!라고 한마디 하는 정도다. 그게 다다. 글이 이상하다고 나한테 해코지를 한다거나 수준 이하의 욕설을 하는 사람은 없다. 겁먹지 말고 일단 당장 한 줄이라도 쓰자.

다음은 내가 글을 써 내려가는 방식을 적어본다.

 

내가 쓰고자 하는 글의 주제 문장을 먼저 한 줄 적어 놓는다.

그리고 그 문장을 적었을 때 생각났던 과거의 사건이나, 어떠한 사진이나, 어떠한 단어 등이 기억날 것이고, 그 단어와 어휘들을 잠깐 아래 끄적여놓는다.

예를 들어, 우리 집에 키우는 강아지 한 마리가 있는데, 강아지를 키우라고 권하고 싶다는 내용을 글로 쓰고 싶다고 가정해보자.

 

사실들을 먼저 나열 한 후에, 생각들을 나열한다. 그리고 연결하면 된다.

강아지는 미니 닥스훈트, 암컷이고 한 마리다. 특징은 늘 내 무릎에 앉아있다.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그렇다) 내가 외출해도 CCTV 보니 잘 놀다가 잔다. 가끔은 먹을 것을 내가 떠먹어줘야 먹는다. 날씨가 좋은 날 산책한 후에는 잠을 두 시간 이상 낮잠 잔다... 등등 많은 내용들이 생각이 난다. 이렇듯 사실들은 나열한다.

그리고 이번에는 생각과 감정을 나열한다.

미니라서 다른 닥스훈트보다 작아서 체력이 걱정이 된다, 암컷이니 수컷이 필요한 건 아닐까? 늘 내 무릎에 앉아 있는데 가끔 소파에 앉아 있을 땐 내 다리가 편안하다. 외출 후 돌아와서는 잠을 한참 자니 나도 내 시간이 생겨서 마음이 조금은 편해짐을 느낄 수 있다. 가끔 떠 먹여줘야 먹을 땐 귀찮기도 하지만, 얼마나 외로웠으면 이럴까 싶기도 하다. 등등 나의 생각들은 나열한다.

강아지라는 단어 하나에만도 여러 가지 내용들을 곁들일 수 있다. 그리고 그 내용을 이어주면 된다.

혼자 사는 사람이 요즘 많은데 애완견을 기르면 정신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를 수집해보고, 장점과 단점을 비교했을 때 장점이 훨씬 많으므로 애완견을 기르기를 권한다라고 쓰면 되는 것이다. 이건 그저 수많은 내용 중의 작디작은 예시일 뿐이고 글쓰기의 기초가 되는 부분이다. 실제 주변인들의 얘기에 귀 기울여 보기도 하면 쓸 이야기는 정말 넘쳐 난다.

그리고 주제 문장을 배치할 곳을 생각하면 된다. 앞쪽에 배치할 것인가, 뒤쪽에 배치할 것인가...

어렵게 생각하면 정말 어렵지만, 쉽게 생각하면 정말 쉽다.

처음에 마치 거창하게 시작해야 할 것 같지만, 막상 처음에 그렇게 거창할 필요가 없다. 한 권의 책을 다 읽고 났을 경우 독자에게 조금이라도 감흥을 일으켰다면 그걸로 만족하고, 다음엔 더 잘 쓰려고 노력하면 되는 것이다. 처음부터 영향력 발휘하는 작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건 목표가 너무 높은 것 같다. 적당히 높아야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서 전진할 수 있는 법이다.

많은 사람들은 착각을 한다. 큰일을 해내기 위해서 큰일을 해야 할 것 같지만, 작은 일을 해내며 하나의 큰일이 되는 걸 사람들은 모른다. 오히려 소소하게 시작한 글들이 모여서 큰 감동을 안겨주었을 때 독자들의 가슴속에 오래 기억될 수도 있다. 그게 좋은 책이니 일단 쓰고 보자. 지금 시작해야 한다. 다이어트도 내일부터라고 마음먹는다면 평생 시작도 못할 것이다. 글쓰기를 다이어트라고 생각해 보자. 오늘 마음먹고 한 단락 쓰더라도 지금 시작하자.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듯이. 한 줄을 적어보고 한 단락을 적어보고, 한 장을 채워보자. 벌써 반은 채워진 것이다. 쓸 주제는 정말 많기 때문에 똑같은 방식으로 작성하면 된다.

 

더보기

많은 사람들은 착각을 한다.

큰일을 해내기 위해서 큰일을 해야 할 것 같지만, 작은 일을 해내며 하나의 큰일이 되는 걸 사람들은 모른다. 

미미아빠 토마스

You can always edit a bad page. You can't edit blank page. 

좋지 않은 글은 언제라도 수정할 수 있다.

하지만 아무것도 쓰여 있지 않은 글은 수정조차도 할 수가 없다.

 

- Jodi Picoult -

반응형
  • 홍냐홍냐 2021.04.27 17:47 신고

    포스팅 잘 보고갑니다.

  • 뿌곰 2021.04.27 17:55 신고

    소재는 많은데 결국 글을 얼마나 잘 쓰는지가 문제인 듯 해요

  • 자체발광 낄 2021.04.27 19:07 신고

    우선은 써보려고요 ㅎㅎㅎ

  • 비와몽 2021.04.27 20:23 신고

    진짜 글을써보고 싶은 내용이 있긴한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막막해서 실천을 못하고 있네요

  • 계리직 2021.04.27 20:37 신고

    정말 한줄이라도 써 놓으면 드라마를 뭘 하든 그 글에 붙긴 붙더라고요
    물론 이것도 생각도 많이 해야되고 머리가 아프긴 아프지만요
    그래도 계속 하면 적응이 될거 같네요
    덕분에 감사히 잘 보고 갑니다

  • 빠마저씨 2021.04.27 20:41 신고

    글쓰는 거나, 공 차는 거나 비슷한 것 같아요. 일단 성향이 맞아야 시작하는 것이고, 대신 어떻게든 시작만하면 그 다음엔 노력!!!

  • 프로그래머YD 2021.04.27 22:10 신고

    글쓰기 실력이 부족해서 기술 관련 글을 적어도 말을 쓰는게 어렵네요 ㅠ

  • 팡이원 2021.04.28 06:53 신고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 인터넷으로 인해 글로 돈을 벌 수 있는 일이 너무 다양해요 ^^

  • pakchoi 2021.04.28 11:16 신고

    잘 쓰기는 어려운데 ~ 소통하는 재미가 그래도 있는거 같긴해요~

    • mimiappa 2021.04.29 11:54 신고

      맞아요. 소통하는 재미가 있으니 더 잘쓰게 되요~ 행복한 하루 되시고요, 활기찬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 ~^^

  • 조아하자 2021.04.28 23:04 신고

    저는 지금의 조현병 블로그 이전에 옛 블로그에 수많는 글들을 남겼다가 그 글들에서 실명과 얼굴을 걸고 조현병이라는 것을 사실대로 글을 쓴 게 나중에 공무원 임용시 문제가 되어 공무원 면접에서 수차례 탈락하고 옛 블로그의 글을 싸그리 다 삭제했습니다. 글을 쓰는 것은 자유지만 그 글 때문에 불미스러운 일이 생길 수 있으니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옛 블로그가 사회적경제 주제를 많이 다루던 블로그라 좋은 내용도 많고 남들에게 도움되는 공익적인 내용도 많았는데 지우게 되어서 솔직히 좀 아까웠습니다.

    • mimiappa 2021.04.29 11:57 신고

      네, 명심하겠습니다 ~~ 깊은 조언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고요, 활기찬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 ~^^

  • yeejooho 2021.04.29 18:05 신고

    [국제사회가 해양 방류를 반대했는데 미국 양키와의 담합으로(/묵인하에) 일본은 이를 무시하고 `공멸의 길`인 방류 결정했다,즉, 후쿠시마 핵쓰레기 방류는 태평양 연안 국가들의 생존권을 도둑질하는 범죄 테러행위입니다.]
    ㅠ쓰가발(서울의 고어@)이런 몽키 쪽바린 아예 배리삐린 몽키monkey라 버르장머릴 고칠일이지만 토니 블링컨은 ㅡ아시다싶이 또(라이)럼픈 똥성앙마/친구였고 걍 ㅡ또 몽키 똥(코)돈 빠는 미 제국주의앞잽이로 일본 군국주의 악마 꼬봉이나 다름없네,저승사자가 코로나로 아무리 바빠도 다 대려 가시오

    https://news.v.daum.net/v/20210428112546873

    하나(1)웃기는 짬봉에유ㅋㅋㅋ형님(나라)에게 비정상인 몽키가 맛이 가서리 똥폼 잡는 꼬락서니로다; 그것이 어디 화낼 일인가?소위 "똥(방귀) 뀐 놈이 성낸다"고라고라,풋.빠가야로 ㅋ ㅋ ㅋ ㅋ ㅋ ㅋ

    https://blog.naver.com/yeejooho6/222316873468

    방가방가 블로그 벗님들 으랏차차차 ㅎㅎ///@목하 테러중 ㅠㅠㅠ 징한 실시간 테러임ㅠ미차유, 아주 나뻐욧 ㅠㅠㅠ

  • 농사장TV 2021.05.03 20:16 신고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한 지 3일인데, 블로그 시작하는 점이 느끼는 게 시작이 항상 반이상 차지한다는 걸 느꼇네요..ㅋㅋ